22대 국회의원 선거 사전투표가 끝나고 이제 본투표일까지 2일이 남았습니다.
이번 투표에서는 실물 신분증뿐만 아니라 모바일 신분증도 가능한데 이제는 지갑을 들고 다니지 않고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신분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 같습니다.
모바일 신분증은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거나 PASS 앱에서 실물 신분증을 인증받아서 모바일 신분증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.
현재 PASS앱에서는 투표일 10일까지 운전면허증을 등록하면 PASS머니 2,000원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니 빠르게 등록해 보세요.
모바일 신분증이란?
모바일 신분증은 자신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에 안전하게 저장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신분증을 말합니다.
실물 신분증의 경우 개인정보가 모두 노출되는데 반해 모바일 신분증은 개인이 스마트폰 안에 자신의 정보를 보유하고 직접 꺼내쓰면서 신원증명에 필요한 정보만 골라서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.
또한 실물 신분증과 마찬가지로 모바일 신분증 하나면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간편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정부 24를 통한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방법
- 정부24 앱 설치: 앱스토어 또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정부24 앱을 다운로드합니다.
- 로그인 및 인증: 카카오톡, 네이버, 패스, 금융인증서, 페이코 등을 이용해서 로그인하고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를 선택합니다.
- 본인 인증: 안내사항을 확인 후 본인인증을 시작합니다. 기본정보 및 발급일자 등을 입력해서 발급 완료합니다.
PASS앱을 통한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방법
- PASS앱 설치: PASS앱을 다운로드하고 설치 후 로그인 합니다.
- 모바일 신분증 추가: 앱의 첫 화면에서 모바일 신분증 메뉴를 선택하고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.
- 주민등록증 등록: 주민등록증에 기재된 정보 및 발급일자 등을 입력하여 모바일 신분증을 추가합니다. 운전면허증도 동일한 방법으로 등록합니다.
카카오톡을 이용한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방법
- 카카오톡 '지갑' 메뉴 선택
- '카카오톡 인증서' 선택
- 본인 확인 후 발급: 본인 인증 후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받고, 지갑 내에서 인증 QR코드를 선택해서 이용합니다.
모바일 신분증 사용처
모바일 신분증은 실물 운전면허증, 국가보훈등록증을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공공기관에서 민원처리 시, 은행에서 금융업무에 신분증이 필요할 때 또는 편의점이나 무인자판기 등에서 성인확인이 필요할 때, 온라인에서 신원확인, 앱으로 렌터카와 킥보드를 대여할 때 면허확인 등 신분증이 필요한 곳이라면 모든 곳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